당신이 몰랐던 사실

반응형

스타벅스 가격 인상 및 오너리스크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멸공(공산주의를 멸하다)' 논란을 일으키면서 불매 논란이 일고 있고, 가세연(가로세로연구소)에서 진행자들의 일베(일간베스트) 손 모양과 함께 스타벅스 제품들이 놓인 영상이 뜨면서 반응이 더욱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작년 스타벅스 본사에서 50 : 50으로 가지고 있던 본사 주식을 신세계에 17.5%, 싱가포르투자청에 32.5%를 넘기면서 스타벅스코리아의 법인명도 'SCK 컴퍼니'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알고 있던 스타벅스와는 완전히 상관 없는 회사가 된거죠. (물론 스타벅스 본사에 5% 로열티는 지불하고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글로벌 음료도 그대로 출시할 예정이라 일반 소비자가 느끼는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아요)

 

스타벅스-가격인상-및-오너리스크
스타벅스 가격 인상 및 오너리스크

 

이제 스타벅스 마감 20분 전이마트 음악 틀어주는 건가요?

 

그런데 이게 문제가 아닙니다. 저도 스타벅스 애용하는데 도대체 정용진 부회장 왜 이러나요? 님 정치 성향 알고 싶지도 않고 헛짓거리 때문에 눈살 찌푸리기도 싫거든요? 이쯤 되니 퍼거슨의 'SNS는 인생의 낭비다.'가 맞는 걸로.

 

그럼 '오너리스크'라는 게 이런 거라는 걸 보여주는 정용진에게 가장 치명타가 뭘까요? 바로 스타벅스 불매입니다. 그러고 보니 조만간 가격도 올린다죠?

 

이제 새 이름을 달고 지분을 넘겨받으며 싱가포르투자청에 다시 팔고 자금을 조달했는데 여기서 조건이 SCK 컴퍼니를 상장시켜 싱가포르투자청이 상장 후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는 조건이라고 합니다.

 

스타벅스-가격인상-및-오너리스크
스타벅스 가격 인상 및 오너리스크

 

불매가 심화되고 그 타격을 고스란히 받게 되면 버틸 수가 없겠죠. 스타벅스 외에 이마트, 노브랜드, 스타필드 등은 불매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대부분 적자거나 투자를 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스타벅스 하나 무너지면 다 날아갈 수 있는 구조라고 합니다. 신세계, 이마트 주가도 폭락하고 있던데 그나마 그 주식을 안 가지고 있어서 다행이네요.

 

위의 콜옵션 계약 내용을 보면 정용진 리스크로 매출이 급락해서 싱가포르투자청과 미국 본사가 귀책사유로 걸면 공정가치 대비 35% 헐값에 인수당할 수 있는 조약이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스타벅스 이미지가 더러워지는 경우는 처음 봤네요. 하필 다른 것도 아니고 일베를...

 

스타벅스-가격인상-및-오너리스크
스타벅스 가격 인상 및 오너리스크

 

근데 뭐 아직도 이러고 있는 걸 보니 전혀 노상관인가 보네요.(너무 찌질ㅠㅠ) 저도 사실 노상관입니다. 이제 안 가면 되죠. 스타벅스.

 

아 그리고 스타벅스 본사에서 한국 지사를 매각한 이유는, 요즘 같은 시대에 대규모 현금 확보(1조 3,550억 추정)와 이후에도 로열티, 원재료 판매로 지속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한국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많이 이용해 줬다는 얘기죠. 근데 회사의 오너가 고객들을 개돼지로 보는데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스타벅스 음료가격 인상, 줄줄이 오르네요.

스타벅스 가격 인상 13일부터 스타벅스가 음료 가격을 전체적으로 인상할 예정입니다. 7년 6개월 만의 인상이라고 하네요. -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카푸치노 등 23종 400원 인상 - 스타벅스돌체라

true9.tistory.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