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사실

반응형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CCTV 확보하는 방법

 

갑작스럽게 사고가 나면  블랙박스도 중요하지만 주변 CCTV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차 안에서 찍히는 화면보다 전후 사정이 전체적으로 담겨있는 증거물이 있어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차 사고뿐 아니라 요즘 스토킹이나 여성을 노리는 범죄가 많고, 괜한 시비에 휘말려서 억울하게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바로 사고에 대응하고 CCTV를 확보하는 게 우선순위입니다.

 

정보공개청구를통해-CCTV확보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CCTV 확보

 

저 같은 경우 예전에 다니던 회사 바로 앞에서 새벽에 사건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강력 범죄인지 형사 몇 명이 사무실로 찾아오더니, 저희 회사에서 설치한 건물의 CCTV 자료를 좀 줄 수 없냐고 하더라고요. 이런 경우는 수사가 빨리 이루어져서 경찰이나 형사가 직접 증거물을 확보하러 협조요청을 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가벼운 교통사고 등 신고를 해도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스스로 증거를 확보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사유물이 아닌 교통관제센터의 CCTV공공기관에 자료 요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건 주변 차량의 블랙박스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경찰에 요청하면 대부분 개인 정보 보호를 들먹이며 처리를 안 해준다고 하네요.(내가 요청하는 자료가 국가보안법에 저촉되지 않는 이상 공무원은 처리해 줘야 함)

 

정보공개청구를통해-CCTV확보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CCTV 확보

 

공권력 앞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정보공개청구'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정보공개법 제9조(비공개 대상 정보)에 대한 법률에 따르면 '정보가 공개될 경우 사생활의 비밀 또는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를 사유로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가 필요한 정보 외에는 몽땅 모자이크 처리를 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한문철 변호사에게 의뢰한 사람들은 시청, 검찰 등에 '정보공개청구'해서 다 받았다고 하네요.

 

정보공개포털 바로가기 www.open.go.kr 


정보공개청구를통해-CCTV확보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CCTV 확보


<정보공개 청구 순서>

 

① 시·군·구청이나 검찰에 '정보공개청구' 요청

 

② 개인 정보 상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모자이크 처리해달라고 요구

 

③ 모자이크 비용은 무료지만, 가끔 담당 공무원의 무능력함으로 외주를 줘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비 1~5 만 원 정도에서 처리가 가능

 

④ 모자이크 처리 거부하고 비공개 통보하면 정보공개 이의신청을 해야 함

처리 순서 : 정보공개 이의신청 → 행정심판 → 행정소송

 

⑤ 소송까지 가면 서로 귀찮고 골치 아파지니까 그렇게까지 하겠다고 어필해 주면 대부분 처리해 줌

 

공무원이 안된다고 하면 본인이 귀찮아서, 잘 모르면서 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억지로 하긴 하는데 고집 피우고 늦장 부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그럴때는 어쩔 수 없니 나도 진상 부리고 계속 귀찮게 하고 꾸준히 요청해야 합니다. 그럼 안 줄 수가 없다고 하네요.

 

 

2022 어린이보호구역 모든 곳에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어린이보호구역 벌금 - 속도위반, 신호위반, 주정차 과태료 2022년 올해 중 전국 약 8만여 어린이보호구역에 무인교통단속장비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거의 모든 어린이 구역이 해당되고 어린이

true9.tistory.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